돌이끼의 작은생각

독도 분쟁화 본격화한 일본

무한자연돌이끼 2010. 4. 1. 06:22

일본이 내년부터 배우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한 것은 독도분쟁을 본격화하자는 의도로 보입니다.

한일간 독도 분쟁은 참 오래된 갈등임에도 속시원한 해결책을 제시한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것이 이상할 정도입니다.

일본이 툭하면 내땅입네 하고 관리들이 한마디씩 거들면 우리는 망발이니 어쩌니 하면서 냄비 끓듯 하다 잠잠해지길 얼마나 많은 반복을 하였습니까.

하지만 희한하게도 일본이 왜 독도를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는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는듯 합니다. 또 제가 알고 있는 이유도 명확한지 확신하기도 어렵습니다.

일본은 일한강제병합 이후 한반도가 자기네 땅이 되었으니 독도든 울릉도든 제땅으로 표기하는 것은 제맘이겠지요. 그런데 청일전쟁이었던가, 러일전쟁이었던가 어떤 계기로 독도를 제땅으로 인정받았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더 정확한 어떤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지요.

우리야 여러 자료에서 아주 상세하게 독도가 우리땅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기록도 기록이거니와 현재 우리가 지배하고 있다는 점도 큰 이유 중의 하나이고요.

한때 자기네 땅이었다는 논리로 따지자면 대마도도 우리 땅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독도에 대해 한국과 일본이 왜 진지한 토론을 한 번도 하지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는 국제분쟁화되면 이로울 것이 없다는 차원에서 그러는지 모르지만 그때그때 궐기대회나 열다가 마니 답답해서 하는 말입니다.

공개토론을 통해 한국과 일본 국민이 왜 서로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는지 이유를 밝히고 어느쪽이 더 설득력이 있는지 한 번 따져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