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86)
돌이끼의 작은생각 (110)
돌이끼의 문화읽기 (467)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20)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4)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1)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6)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
Today
Yesterday
03-29 00: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KBS드라마 스페셜. 드라마 액자가 된 소녀 다시 보기. 극단 극작 팀 숙제 중의 하나로 드라마 하나를 분석하기로 했다.


'액자가 된 소녀' 재개발지역 할어버지와 손녀 이야기다. 할아버지는 재개발추진위원장을 지낸 영감이다. 할배가 왜 그랬냐는 이유가 드라마에 나온다. 손녀에게 번듯한 아파트를 물려주기 위해서다. 부모는 자식을 위해 마음에 그다지 내키지 않은 일도 할수 있는 존재인 모양이다.  주인공 세영이 엄마를 보니 꼭 그런 것만 같지는 않겠다만... 나는 어찌 살았나 싶기도 하고...


드라마를 보면서 중간 중간 끼적거렸다. 그것도 페이스북에. 페친들 많이 불편했을 것이다. 페친의 씰 데 없는 글. 자꾸 올라오싸니 말이다.




손녀 세영이는 재개발 철거 대상 빈집들을 돌아다닌다. 말없는 머시마 상림이와 함께. 둘이 살림 차렸다는 소문도 파다하다.
세영이가 빈집을 찾아다니는 이유는... 버러진 사진들을 수집하기 위해서다. 버려진 것들, 잊혀질 것들이 불쌍해서.
이 장면, 1차 반전이다.


세영:(빈집에서 단체 사진을 발견한다) 이것봐! 이 사람들 다 죽은 사람들일까? 그래서 버려진 건가? 아니면 살아있어도 필요가 없어서? 보기가 싫어서? 나도 버려질 뻔 했는데. 내 사진 남겨뒀을까? 우리 엄마랑 할아버지?


할아버지:사람이 액자가 되다니... 미친놈 같으냐? 누구나 죽으면 액자로 남지.


할아버지:저애 애비가 죽은 게 그럼...
이걸 배워야 한다. 그 다음 대사를 하지 않아도 알수 있는 말은 과감히 생략하라.


세영:할아버지 나 때문에 그랬던 거지. 그렇지? 나 이제 왜 액자가 됐는지 알겠다. 내가 필요없는 사람이어서 그랬던 거야. 엄마한테도 상림이 한테도 할아버지한테도...
화두가 풀리는 순간이다.


딸이 전화했다. 캄보디안가 어딘가 갔다 했다. 할아버지는 젊은 시절 한국에 사는 미국사람이 부럽다 했다. 딸이 그런다. "아빠, 나 안 돌아갈래. 여기선 내가 미국 사람이나 똑 같애."


아... 실망이다. 세영이가 무너진 잔해더미에서 발견된다. 그것도 갑자기 비오는 날 밤에. 상림이가 어찌 알고 쫓아간 곳에서.
나도 글쓰면서 가장 곤혹을 겪는 부분이 마무리 처리다. 잘 나가다가.. 마무리 넘 아쉽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