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89)
돌이끼의 작은생각 (110)
돌이끼의 문화읽기 (470)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20)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4)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1)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6)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
Today
Yesterday
04-24 05:0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경남연극인대회는 내게 있어서도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지난 9월 창동 마산연극관이 화재에 휩싸이면서 귀한 연극자료들이 상당수 소실됨으로써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 10월 경남도민일보 칼럼을 통해 제안했던 것이 '경남연극관 설립'이었다.


이것을 경남연극협회가 비로소 공론화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30일 열리는 경남연극인대회 포럼에서 나는 같은 주제로 발제를 한다. 발제하고 연극인들, 연극팬들, 시민들이 공감한다고 해서 바로 연극관이 세워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공론화를 통해 논의가 시작되고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들이 토론을 통해 정리되고 결국엔 설립 쪽으로 가닥이 잡혀나갈 것이다. 예술이라는 장르의 큰 줄기로 보았을 때 연극관이라는 시설은 반드시 있어야 할 필요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보도자료를 옮긴다. 내가 보도자료를 만들고도 이제야 올리게 되니... 뭐 재미있다고 여기자. ^^




경남연극인, 역량 강화와 연극발전을 토론하다

7회 경남연극인대회 28~30일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등서 진행

경남연극관 설립’, ‘지역문화예술회관 역할 제고주제 포럼 개최

일상 에피소드’, ‘체홉의 LOVE’, ‘오즈의 마법사역량강화 훈련 및 공연


경남 연극인들의 역량 향상과 지역문화예술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7회 경남연극인대회가 한국연극협회 경남지회(지회장 이훈호)주최하고 경남배우협회(회장 이삼우) 주관으로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에서 열린다.

 

이번 연극인대회는 배우 역량 강화 훈련과 공연, 간담회, 포럼 등 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올해는 특히 경남지역 연극 기록 관리와 지역 문화예술회관 활용 문제를 본격적으로 짚기로 해 눈길을 끈다.

 

먼저 연극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마임공작소 판 고재경 대표가 총괄연출을 맡아 지난 9일부터 26일 일정으로 마산 극단 상상창꼬와 사천 장자번덕 등의 극단에서 배우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한 결과물은 28일과 29일 각 오전 1030, 오후 7시 공연을 통해 발표되며 둘째날 오후 9시 평가회를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연극인 간담회로 28일과 29일 이틀간 경남지역 연극인들이 모여 경남예술극단의 방향성과 발전방안’, ‘경남연극제 발전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세 번째 프로그램인 포럼은 김소정 극단 상상창꼬 예술감독 총괄기획, 박승규 부산예대 교수 사회로 마지막 날인 30일 진흥원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오전 10경남연극관 설립 제안’, 오후 1지역문화진흥법의 근간인 문화자치를 위한 지역문화예술회관 역할 제고라는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먼저 경남연극관 설립 제안에는 정현수 경남연극협회 자문위원이 경남연극관 설립 제안 배경과 필요성이라는 제목으로, 황해순 부산문화재단 예술진흥본부장이 문화예술아카이브와 공유문화 확산을 위한 예장곳간의 필요성에 대해 발제한다. 토론은 김은민 경남연극협회 밀양지부장과 김수희 경남연극협회 자문위원, 이정훈 경남연극협회 사천지부장, 유철 극단 고도 예술감독, 진경호 경남연극협회 마산지부장 등 5명이 맡는다.

 

그리고 지역문화예술회관 역할 제고주제로는 김우태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문화정책부장이 지역문화진흥법에 대해, 강경화 박사(지역문화정책학)경남 소재 문화예술회관 운영 실태와 기획 공모에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참여도 조사, 서승우 영화의 전당 공연팀장은 지역문화예술회관의 역할과 쿼터제의 필요성 그리고 현실화 방안을 내용으로 발제한다. 토론은 황무현 마산대 교수, 최천희 경남음협회장, 김종찬 경남연극협회자문위원, 김경화 창원시 문화예술정책팀, 성춘석 민예총미술협회장 등 5명이 맡는다.

 

이번 행사는 경상남도에서 예산을 지원해 이루어졌다. 문의 : 010-9020-9999


참고로 경남도민일보에 실렸던 '경남연극관 설립 제안' 칼럼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 |